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게시판 상세
제목 애착인형의 의미 (생후 12개월경 아기에게 필요한 육아 tip)
작성자 류은정 (ip:)
  • 작성일 2020-01-08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63
평점 0점

아기들은 일반적으로 생후 8-9개월 정도에 분리불안이 생기고 이 불안이 극에 달하는 시기는 생후 18개월경까지입니다. (그래서 이시기가 엄마가 많이 힘든 시기기도 합니다.)

18개월쯤 되면 아이들이 상징을 이해하기 시작하는데 심리 발달의 측면에서 상징을 이해한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에요. 이 시기가 된다고 분리불안이 사라지거나, 낯가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대체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.

예를들면 찰리브라운 만화에 나오는 리누스가 가지고 다니는 담요가 이런 대체물이라고 할수있는데, 이 시기의 담요나 애착인형 같은 존재를 심리학적 용어로 transitional object (전이 대상물)이라고 부릅니다.

엄마와 떨어질때 느끼는 분리불안을 줄이기 위해 엄마를 대신해 내 마음을 달래줄 사물을 아기들은 스스로 찾기도 하고 엄마가 그전부터 만들어주기도 하는데 이런 사물(애착인형)을 통해 아기들의 분리불안을 줄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형과 역할놀이를 하며 사회성이나 상상력을 발달시켜줄 수 있어요.

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애착인형을 너무 이른 시기에 사용할 경우 오히려 불안감을 키우거나 지나친 집착으로 이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돌 이후 사용하는게 좋다는 점이에요.

또 만일 생후 36개월이 지났는데도 애착인형에 집착을 보인다면 부모의 관심이 부족하거나 유대관계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!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수정 취소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댓글 입력

댓글달기이름 :비밀번호 : 관리자답변보기

확인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